슬기로운 직장생활.사소한 꿀팁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문서 작성시간도 아깝다!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문서 작성시간도 아깝다!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출근할 때부터 퇴근할 때까지 대체 뭐하느라 시간이 이렇게 갔는지 모르는 분들,
화장실 갔다 올 시간도 없이 일하기 바쁜 분들, 기약 없이 늦어지는 퇴근에 저녁의 여유를 잃어버린 분들께 이 팁을 바칩니다.

TIP1. 글자·문단·셀 서식 모양 복사 : Alt+C

- 매번 쓰는 계획안, 저번 문서에서 썼던 글자, 문단 설정 그대로 불러오고 싶어요
- 소제목, 주요내용, 상세설명… 글자체도 크기도 다른데 매번 설정하느라 마우스 잡고 있는 시간이 길어요

[Alt+C] 모양 복사 기능 활용 방법
  1. 이전 문서를 열거나 문단 위쪽에서 복붙하고 싶은 문단으로 커서를 이동한다.
  2. Alt 키와 C를 동시에 누르고 글자 모양, 문단 모양, 글자와 문단 둘 다 모양 복사, 문단 스타일, 셀 모양 등 원하는 사항을 선택한다.
  3. 복사한 모양을 적용하고 싶은 문단을 블록 지정하고 다시 Alt 키와 C를 동시에 누른다. 끝!
  1. STEP.01

    step01

  2. STEP.02

    step02

  3. STEP.03

    step03

TIP2. 내어쓰기 자동 설정 : Shift+Tab

- 본문을 쓰다보니 문장이 길어져서 두 줄로 나뉘었는데, 스페이스 바로 내어쓰기 간격을 조정하기 어려워요
- 내어쓰기 설정을 하는 건 알겠는데 정확한 내어쓰기 간격을 맞추는 것까진 모르겠어요

[Shift+Tab] 내어쓰기 자동 설정 기능 활용 방법
  1. 두 줄 이상으로 길어진 문장 중, 내어쓰기 간격의 기준이 되는 곳으로 커서를 이동한다.
  2. Shift 키와 Tab 키를 동시에 누른다. 끝!
  3. 여러 개의 짧은 문장에서 내어쓰기 간격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Enter 키로 줄을 나누는 대신 Shift 키와 Enter 키를 함께 눌러서 [강제 줄 나눔]을 적용한다. 끝!
    * 표 안에서 Shift + Tab을 눌러도 내어쓰기 적용이 되지 않는다면, 도구 → 환경설정 → [표 안에서 으로 셀 이동]을 해제하면 된다.
  1. STEP.01

    step01

  2. STEP.02

    step02

  3. STEP.03

    step03

TIP3. 찾아 바꾸기 : Ctrl+H

- 100페이지가 넘는 보고서에 본문 글꼴과 크기를 부분부분 바꿔야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요.
- 특정 단어만 진하게 표시해서 강조하고 싶은데 하나하나 찾다가 놓치는 부분이 있을 것 같아요

[Ctrl+H] 찾아 바꾸기 기능 활용 방법
  1. Ctrl 키와 H 키를 동시에 누르고 ‘찾을 내용’ 입력창 옆의 망원경 버튼을 눌러 찾을 내용의 글자·문단·스타일을 설정한다.
  2. 바꿀 내용’ 입력창 옆의 망원경 버튼을 누르고, 바꾸고자 하는 글자·문단·스타일을 각각 설정한다.
  3. 바꾸기 또는 모두 바꾸기 버튼을 누른다. 끝!
    * Enter 키로 나뉜 문장을 전부 쉼표(,)로 연결하고 싶다면, 찾을 내용의 망원경을 누르고 ‘문단 끝’을 누르고 바꿀 내용에 ‘, ’를 입력한 후 바꾸기를 누르면 된다.
  1. STEP.01

    step01

  2. STEP.02

    step02

  3. STEP.03

    step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