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약 150년전 내연기관의 발전으로 획기적인 도약을 하였다. 그러나 최근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전기자동차, 수소 연료차 및 스마트카의 등장으로 미래자동차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기 위한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또한 온실 가스 감축 의무 부과에 따른 주요 국가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차량 시장 확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 미세 먼지가 국민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중차대한 환경 난제임을 인식하여 신정부도 친환경 차량에 대한 확산 및 보급 정책에 주력하고 있다.
향후 2023년경에는 전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의 약 20% 이상(약 2천만대)이 친환경차량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하고 있다. ICT 전장 융복합, 경량화, 스마트모빌리티, 자율주행, 4차 산업혁명 등 자동차 산업 환경 패러다임이 달라지면서 급격히 변화하는 미래자동차 시대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경북도 자동차 부품 산업의 생존은 물론 지역 경제 위기로 이어질 것이라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경북도 자동차부품 산업이 경북도 경제를 지속적으로 견인할 수 있도록 미래자동차 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자동차 부품 산업 생태계 구축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그린카부품기술연구소도 “ICT융합 자동차 부품 산업 확산 및 자생능력 확보를 위해 미래자동차 분야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개발 및 부품 업체 기술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판단하여 이에 대한 주요 분야별로 당연구소의 대응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ICT 전장 융복합 분야 -자동차와 ICT(정보통신기술)가 융합하면서 전장(電裝)부품(자동차에 들어가는 모든 전자기기)산업이 빅뱅 시대를 맞았다. 자동차는 ‘바퀴 달린 전자제품’으로 진화 중이며, 애플, 구글, 삼성전자 등 내로라하는 IT 기업들이 이런 변화에 발맞춰 자동차 영역에 몸을 담그기 시작했다. 자동차의 미래는 안전·편의를 위한 자율주행과 친환경을 위한 전기차로 방향을 잡은 상태이며 미래자동차 기술의 핵심 동력은 전장 부품이다. 전장부품 기술력이 없다면 미래 자동차의 3대 키워드인 친환경·커넥티드·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없다. 이에 당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전력전자 분야 인력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ICT 융합 전장부품의 기반이 되는 인버터, 컨버터 분야 기술을 연구개발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역 부품업체가 전장부품 사업으로 변환하고자 하는 기업에 기술 이전 및 정부 R&D 사업 발굴을 적극 추진하여 기술 지원 사업을 지속 진행 예정이다.
둘째, 경량화 및 신소재 분야 –미래자동차의 다이어트 전쟁, 즉 미래자동차의 경량화 경쟁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스마트 센서, 전장부품화, 배터리 등으로 중량 증가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전기차는 배터리 가격의 하락과 경량화가 동시에 달성되었을 때 항속거리 증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하므로, 경량화 소재 수요는 점차 확대될 전망으로 판단된다. 경량화 소재로는 기가철강, 알루미늄, 마그네슘 ,탄소섬유 등 다양한 신소재 적용과 융복합 접합이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되므로, 이에 대한 성형 해석, 금형 및 이종 접합 기술 개발이 필요하므로 당연구소가 보유한 다양한 분야의 해석 연구 인력을 활용하여 지역 업체의 경량화 신소재 적용 시 성형 해석 및 이종접합 구조해석 등을 지속 지원 할 수 있도록 업무 추진 중이다.
셋째, 배터리(xEV) 분야 - 향후 5년 간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연평균 32% 성장이 예상되며 배터리 시장은 51% 로 보다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 경북 자동차 부품 산업의 미래 신규 먹거리 창출을 위하여 경북도에서도 이차전지사업을 새로운 미래 먹거리 신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경북 지역에 위치한 이차전지 양, 음극 활물질 업체 글로벌화 추진을 검토 중이다. 이에 당연구소도 이차전지 연구 인력 보강 및 신규 정부 R&D 연구 개발 발굴을 위하여 노력중이다.
넷째, 감성분야 –자동차 산업 분야도 오감형 감성가치로의 소비자 트랜드 변화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 소비자 요구 충족 및 성장 지속 가능한 고부가가치 신산업으로 자동차부품의 고감성화 산업 육성이 필요하므로, 당연구소의 실차 무향실을 활용하여 고감성 분야 자동차 부품 산업 육성을 위하여 NVH 연구 인력 전문화 추진 및 실차 무향실 운영 고도화를 달성하여 지역 대학, 연구기관 및 업체와의 상생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신규 정부 R&D 사업 발굴을 통하여 업체 기술 지원 사업을 지속 추진 예정이다.
끝으로 우리 경북테크노파크 원장님의 지속적인 변화 노력에 부응하여, 그린카부품기술연구소도 경북 자동차 부품 산업 발전과 국가 경제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