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모든 사업 전반과 소비자들은 자연의 가치에 눈을 떠 에코라이프(ECO Life)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녹색환경을 지키기 위한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 소비자들 역시 의·식·주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쳐 소비문화에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친환경 웰빙 제품을 선호하는 바람이 불면서 해외의 유명브랜드들도 앞다투어 친환경 소재를 응용한 제품들을 생산하게 되었으며, 국내 또한 친환경 웰빙 수요증대에 발맞추어 자연친화적이고 건강 지향적인 천연염색 제품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염색산업은 19세기 중반 Perkin이 합성염료인 Mauve를 발명한 이래 지금은 대부분의 재료가 합성염료에 의존하여 염색을 하고 있지만 환경적, 건강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야기되면서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다시 일어나고 있다.
천연염색의 역사는 자연에서 채취한 염료를 사용하여 우연히 염색한 것을 시작으로 사용하기 편하고, 내구성이 강한 합성염료의 개발로 연결되었으나, 최근에는 염색폐수의 환경적인 문제나 각종 피부질환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다시 천연염색의 관심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소비자의 끊임없는 니즈와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천연염색의 기능성, 내구성이 높은 염색방법과 새로운 천연염료 탐색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해결하고 천연염색의 표준화 및 대량화를 통한 산업의 성장과 전통염색 계승을 통한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천염염색의 가치는 전통적, 산업적, 예술적 가치로 분류 할 수 있으며, 세가지의 가치를 우선순위를 정해서 방향을 정하는 것보다는 전통적가치와 산업적가치, 예술적가치를 아울러서 서로 공존할 수 있는 문화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