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05
100% 천연탄소섬유 적용 차량용 온열 시트 개발
– 2백만달러 규모 수주 계약 체결 -
경북테크노파크 그린카부품기술연구소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친환경 자동차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경북 지역기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지원을 통한 친환경자동차분야 핵심 R&D 기업 발굴 및 저변확대를 목적으로 ‘친환경자동차 연구개발 및 기업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그 중 경북도內 탄소전문기업인 지유엠아이씨는 시제품제작 지원 사업으로 본 연구소의 전담연구원을 매칭하여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100% 탄소섬유 발열선을 이용한 화물트럭용 24V 온열매트를 제작하였다. 기존 제품은 전열선 방식으로 전자파 발생, 단선에 의한 화재 위험 등 사용자 안전성에 관한 심각한 문제가 있지만 개발 제품은 탄소의 전기저항에 의해 발열하는 원리를 활용하고 100% 천연 탄소를 사용하며, 기존 화재에 취약한 직렬방식이 아닌 병렬식 구조로 설계되어 발화가 일어나지 않는 특성을 지녀 화재 위험에 안전하며 동시에 내구성을 개선하였다.
이 회사는 중국 화물자동차 연합회로부터 관련 제품에 대해 $2,000,000 규모의 수주 계약을 체결하였고, 2015년 대비 매출액 290%, 고용 창출 170%로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개발된 탄소섬유 발열시트는 기존 대비 전자파가 극히 적어 0.3mm 두께로 매우 얇은 매트를 만들 수 있어 자동차 온열 시트 시장에 그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COPYRIGHT ⓒ GYEONGBUK TECHNOPARK.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