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테크노파크 2018 웹진
Vol.7(통권 68호) ■

38542 경상북도 경산시 삼풍로 27
(삼풍동 300)
TEL : 053 · 819 · 3000
FAX : 053 · 819 · 3019

인간은 감각을 통한 정보 입수를 통하여 사물을 구분하는데 인지(認知) 과정은 크게 신체의 입력기관이 외부로부터의 물리적 자극을 받아들여 뇌로 전달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지각과정과 지각을 통해 얻어진 정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다양한 관련 기억과 연관지어 유추하고 새로 지각된 정보가 어떠한 전형적 속성을 가지고 있나 등을 분석하는 인식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지과정에서 인간은 시각, 촉각, 청각, 후각, 미각이라는 오감을 받아들이는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입수하는데, 특히 형태는 주로 인간의 감각 중에서 시각과 촉각에 의해 지각된다. 인간은 시각적 지각(Visual perception)을 통하여 형태의 구성요소인 형(形), 색상, 질감, 크기 등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촉각적 지각(Tactile Perception)을 통하여 무게, 온도, 형, 질감, 크기 등을 받아들인다. 여기에 시각과 촉각 외의 기타 감각 기관을 통하여 입수된 부가적 정보를 더하여 형태가 가진 고유한 특징을 파악하게 되고 입수된 지각 정보를 종합하여 형태를 인식하게 된다.

가상감각(Virtual Sense)이란 실재 자극되는 감각에 상응하여 연상되는 다른 감각 자극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실존하는 형태나 물체의 동작이 아닌 직접적으로 자극 받은 감각에 의하여 전이되어 연상되는 거짓 감각정보를 말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 실재(實在)하는 불투명한 빈 병의 뚜껑을 열고 불쾌한 듯 얼굴을 찡그리며 코를 막는다면 이를 본 사람들은 실제(實際) 불쾌한 냄새를 연상하게 된다. 이때 전이되는 거짓행동에 의한 거짓감각은 연상 감각을 통해 전달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터치스크린의 입체감이 느껴지는 시각적 버튼 이미지는 촉각을 연상하게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시각적 자극을 촉각을 연상하게 하는 가상 감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터치스크린 속 버튼 이미지를 터치할 때 함께 반응하게 되는 진동과 디지털 효과음은 디지털 기술로 한층 현실감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부가적 가상감각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이 형태를 지각하고 인식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주된 지각 정보는 시각과 촉각이다. 그래서 디지털 기기에 나타나는 가상화된 조형은 시각과 촉각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최근의 많은 디지털 기기들은 기존의 물리적 버튼 대신 기기 표면이 터치 감각을 활용한 터치스크린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볼륨을 높이거나 문자를 입력하기 위하여 기존의 아날로그적인 볼륨 조절 버튼이나 문자입력 키보드를 조작하는 대신 아래와 같은 그래픽 이미지로 나타난 아이콘이나 그래픽 버튼을 터치하는 방식으로 기기를 조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기기는 실재 아날로그식 라디오의 볼륨을 높일 때 버튼 조작 시 느껴지는 마찰감은 진동 피드백을 이용하여 흉내 내고 버튼 부속 간의 마찰로 발생되는 소리는 디지털 음향효과를 이용하여 흉내 낸다. 이때 사용되는 시간적 가상조형이나 진동 및 음향효과는 현실적인 아날로그 방식의 라디오와 유사하게 만들 수도 있지만 조작 시 사용자에 전달되는 피드백을 강화하기 위하여 강조되거나 생략되기도 한다. 즉 실재 아날로그식 기기의 조작 시에는 볼륨이 높아지더라도 버튼 조작 시의 마찰감이나 마찰음이 일정하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기기의 그래픽 버튼 이미지나 진동 피드백 및 디지털 음향 효과는 점진적으로 볼륨의 크기와 함께 강조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디지털 기기에 가상감각을 활용한 조형은 상대적으로 비직관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실재하는 물체의 특성을 지향하지만 좀 더 효과적인 사용자와의 피드백을 위해 때에 따라 강조되거나 생략된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제품의 기능은 물론 디자인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영향은 진공관과 같은 부품이 집적화된 반도체로 교체됨으로서 가능하게 되었다. 기술의 발달은 조형 개념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이는 디지털 혁명 이전 촉감을 기반으로 하는 물리적이고 실존적 조형이 터치스크린 등을 활용한 가상화된 조형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오늘날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조형 인식적 차원에서 제품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상감각을 사용한 디지털 기기의 조형 특징은 실재하는 물체의 조형 특성을 지향하지만 좀 더 효과적인 사용자와의 피드백을 위해 때에 따라 강조되거나 생략된다.

Editor Profile 유상원
유상원 대구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