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혁신도시 국가혁신클러스터는 어떻게 조성되나
경북형 국가혁신클러스터 목표는 '교통안전 e-모빌리티 미래상' 구현…초소형 전기차 산업 육성
Editor Profile
박정수 주임
정책기획단
혁신클러스터추진팀
 국가혁신클러스터는 혁신도시 등으로 마련된 기존의 거점을 연계해 지역의 성장을 견인할 대규모 산업클러스터를 육성함으로써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10개 혁신도시는 지역발전정책의 일환으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의해 지난 2005년 이후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해 11개 광역시도에 건설한 도시입니다. 이 과정에 지난 2018년 11월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존 상업인프라를 활용하며 새로운 산업을 함께 발전시켜 지역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는다는 전략으로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별로 ‘국가혁신융복합단지’를 지정·고시하였습니다. 신규거점의 선정, 개발보다 혁신도시, 산업단지, 경제자유구역, 산업기술단지, 기업도시, R&D특구 등 이미 조성된 거점을 최대한 복합해 구성된 국가혁신융복합단지로 경북도는 혁신도시와 산업단지 등이 선정되었습니다.
경북도에 조성될 국가혁신융복합단지는 경북혁신도시를 포함한 김천시를 중심으로 구미국가산단까지 11개 용지 12.74 ㎢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경북혁신도시(김천)와 김천일반산단, 구미국가산단, 대광농공단지 등 6개 산단과 김천 1,2차산단(공업용지)이 거점으로 한국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한국건설관리공사 등 12개 이전공공기관과 대학, 기업, 기타기관이 혁신주체로서 지역발전을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경북도는 이를 위해 국가균형발전위와 산업통상자원부와 유기적인 협력체계아래 경상북도지역혁신협의회를 구성하고 경북지역혁신지원단과 일자리경제산업실을 중심으로 지역혁신클러스터 실무추진단을 꾸렸습니다. 경북도는 경북형혁신클러스터의 비전으로 '미래 교통안전 스마트밸리 조성'을 제시하고 '초소형 전기차(교통안전 e-모빌리티' 산업육성을 전략으로 수립했습니다. 이어 국비와 지방비 등 총 458억원을 투입하는 총 사업기간을 2018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9년으로 설정하고 오는 2020년까지를 1단계 사업기간으로 '산업+기술'융합 e-모빌리티 산업R&D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e-모빌리티 특화 고부가가치부품 생산 및 완성차 적용 등을 위한 미래형 교통혁신 e-모빌리티 복합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스마트 도로(C-ITS)와 접목된 교통안전 e-모빌리티 미래상을 구현하겠다는 것이 경북도의 목표입니다.
▶ 경북도의 국가혁신클러스터 추진방향
 세부적으로 오는 2020년까지 배터리, 단위 센싱기술, 첨단소재 응용 등의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e-모빌리티 5대 핵심부품 개발과 국산화를 도모하는 클러스터 조성에 나설 것입니다. 이후 2021년부터 2023년까지 핵심기술 모듈화를 통한 다목적 초소형 e-모빌리티 개발 및 승용 e-모빌리티 실증을 추진하는 부품고도화 단계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최종 3단계인 2024년부터 2026년까지는 5G기반 V2X, 체감형 실증사업으로 특수환경 초소형 e-모빌리티 차량을 개발하고 첨단 서비스를 연계하는 실증연계와 성과확산을 도모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경북도는 이에 대한 안정적 추진을 위해 혁신도시 중심 국가혁신클러스터 앵커기업에 보조금 지원비율 우대적용, 기업세제 감면, 펀드 지역투자 확대, 입지규제 73종의 특례, 대표산업 실증이라는 5대 지원패키지를 내놓았습니다.
또 프로젝트의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양하기 위해 경북테크노파크에 혁신클러스터추진팀을 지정해 종합적인 기업지원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북테크노파크는 경북 국가혁신클러스터 R&D과제발굴 아이디어 공모전을 경북도내 대학, 연구기관. 지역혁신기관, 중소,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e-모빌리티 관련분야를 중심으로 연중 실시하고 있습니다. 경북도가 국가혁신융복합단지의 대표산업으로 선정한 e-모빌리티 중심의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부품산업으로 업종전환을 유도, 지원해 관련 산업을 새로운 경북도의 성장 동력으로 창출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한국 이모빌리티 협동조합 개소식
▶ R&D/비R&D 상반기 통합 워크숍
(재)경북테크노파크 사보 WEBZINE with GBTP는
한국간행물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본지에 실린 글과 사진의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발행일
2019년 12월
발행처
(재)경북테크노파크 (053 - 819 - 3000)
발행인
이재훈 원장